saboten.egloos.com

이글루스 | 로그인


게임 산업이 타 산업과 달리 국경이 없다는 걸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여가부의 4000억 드립에 대해서는 게임계 뉴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면 다들 들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 기사의 세부적인 내용에는 오차가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적어도 한 가지는 확실한 것 같네요.

"게임 팔아서 떼돈버는 회사들에게 세금 외에도 돈 좀 뜯어내 보자"


사실 모든 산업은 국가 제도에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고,
실제로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과는 별개로,
국가 권력과의 유착관계에 의해 성패가 좌우된 케이스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게임 산업에 대해서도 그런 국가과 기업의 '좋은 게 좋은' 관계를 만들고자 하는 그 의도 역시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저 역시 세상의 이치가 그러하다면 굳이 거스르자 라고 주장할 생각은 없습니다만....

무형의 산물인 게임, 특히 한국 게임 산업 매출규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에 대해 이런 잽을 날려주는 국가가 너무 생각이 없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게임 회사들이 단합해서 한 방 먹여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하부터는 저의 개인적인 플랜이며,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습니다만,
이렇게 해서라도 이놈의 국가에 한 방 먹여주고 싶은 마음의 발현이라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된 바에야 해외에 법인을 세우고 해외 법인이 주체가 되어서 게임 과금을 하면 되지 않아?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구매는 웹 상의 결제로 이루어집니다.

당연히 한국에 법인을 두고 한국의 시스템 상에서 사업을 하는 한국의 온라인 게임은, 한국의 룰대로 매출이 발생하고, 그 매출에 대한 납세를 하며 유지되어 왔지요.

하지만 한국인은 웹 상에서 위와 같은 한국의 바운더리에 있는 결제만을 행하지 않습니다.

해외 사이트에서 해외의 룰대로 신용카드 결제를 하기도 하고,
페이팔 같은 해외의 결제대행 사이트를 통해 해외 법인에 돈을 지불하기도 하지요.

물론 한국인이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벽이 많습니다.

언어의 장벽, 결제 시스템의 생소함, 혹은 해외 고객을 아예 받지 않는 정책의 해외 기업 등....

하지만 처음부터 작정하고 한국인을 위해 친절하게 한글로 사이트를 만들어 결제 수단만 한국의 바운더리에서 벗어나게 한다면?

이미 한국의 ActiveX 떡칠에 익숙해진 한국 게이머에겐 처음에 생소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겠지만, 이내 적응할 겁니다.

저만 해도 해외 생활로 인해 해외 사이트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한국 사이트에서는 연필 한 자루 못 사겠더군요. 결제가 너무 번거로워서-_-

이거야말로 여가부의 노략질에서도 벗어나고 유저 편의도 살릴 수 있는 일석이조~


말은 쉽지. 게임 회사를 통째로 해외를 옮기는 게 가당키나 한 소린가?


물론 작게는 수십명, 많게는 수천명에 이르는 게임 회사를 국외로 통째로 옮기는 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매출을 발생시키기만 하는 해외 법인에는 그렇게 많은 사람이 필요없습니다.

유저들로부터 발생한 매출을 행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실무자와 그것을 책임질 대표자만 있으면 충분하지요.

나머지 모든 게임 회사의 일(개발, 운영, 마케팅)은 기존의 한국 기업이 합니다.

단, 해외 기업의 외주 형태로


기존 직원들이 하는 일과 일하는 장소는 변하지 않은 채, 매출만 고스란히 해외 법인이 가져가면 되는 겁니다.

수천억의 매출을 자랑하던 한국 게임회사는 순식간에 '국외 기업으로부터 외주 비용만 받는' 기업으로 변하게 되는 거죠.

당연히 매출의 부가가치세가 없어지기 때문에 국가 입장에서는 어마어마한 세수 감소로 인한 타격을 입게 될 것입니다.

이쯤 하지 않으면 정신을 못차릴 인종들일 거 같아요 네


그런 영업을 했다간 국가가 게임 사이트를 막아버릴 겁니다?


음란물도 아닌 정당한 사업을 하는 사이트를 국가에서 막는다는 것부터도 이미 폭거이긴 합니다만....

국가의 폭거가 역사 상 한두번 있었던 일도 아니니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 그런데 그 문제의 국가가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신 거 같더군요.

한미 FTA라는 게 자유무역 협정이고, 한미 간의 거래에 대해 정부가 트집을 잡으면 정부를 소송해 버릴 수도 있는 훈륭한 제도라지요?

거기 항목에 잘 익은 고기 말고 이런 무형 컨텐츠도 들어가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거 찾아볼 시간 없습니다)

아무튼 그러한 국가가 보장해주는 시스템을 자~알 이용해서,
국가가 터치할 수 없는 형태로 해외 법인과 한국 게임 유저 간의 거래를 성립시키면 됩니다.

자기들이 만든 룰에 의해 스스로의 목을 죄는 장면을 연출시키지 않으면,
높으신 분들은 변하지 않을 거 같네요.





이상의 내용은 그냥 뉴스 보고 혼자 빡쳐서 망상에 가깝게 잡아본 플랜입니다만...

당연히 실현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국가라는 시스템을 앞세워 한몫 잡아보려는 의도가 너무 짜증나서 망상이나마 나열해 보았습니다.


국가가 하는 짓이 양아치라면 이쪽도 양아치 같은 방법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승부가 안 되니까요.

N사 규모의 큰 기업이 저런 움직임을 보여야 식껍을 할 텐데, 큰 기업일수록 저런 짓을 하는 게 하늘의 별 따기니 ㅎㅎㅎ

그래도 게임 업계 사장님들은 워낙 열혈(...)이신 분들이 많은데, 정말로 누가 좀 질러줬으면 좋겠습니다.


지를 의도가 있다면 '온라인 게임 매출 발생용 미국 법인 설립 대행' 사업을 꾸려서 컨설턴트로 전업하겠습니다(?)



아오 빡쳐

by 사보텐 | 2011/03/16 20:17 | 오덕문화(게임) | 트랙백 | 덧글(81)

트랙백 주소 : http://saboten.egloos.com/tb/454970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광팔이 at 2011/03/16 20:22
미래 게임업계 종사 희망자로서 이런 짓거리 하는 거 보면 그냥 여가부는 하루빨리 공중분해 되는 게 좋아보여요

얘들은 뭐 하루라도 관심을 못 받으면 국가에서 돈을 안 준다고라도 하는 건지 참.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39
저도 때묻은 사회인이라 정경유착이라는 걸 어느 정도는 포기하고 사는 사람인데, 이런 되도 않는 어택을 날리면 정말로 엿먹이고 싶어지죠 네
Commented by 靑山 at 2011/03/16 20:22
http://l4d2.egloos.com/4549707 아뇨 게임업계상대로 십일조 거둘 속셈입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39
교회부터 국가에 세금을 내고 시작합시다 으드듥
Commented by 놀이아니 at 2011/03/16 20:35
스팀이라는 훌륭한 미국 게임 판매 사이트가 있지요. 게임 판매외에도
리니지2라던가 길드워라던가 하는 nc 온라인 게임도 서비스 중이긴
합니다.

얼마전부터 스팀 서비스 자체에서 한글 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걸로 보니 이쪽과 제후해서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를 변환가능하게
(한국어로 구동가능하게) 하면 셧다운제를 물먹이는것은 아무것도 아닐거
같습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39
그런 편한 방법도 있군요~

그런 움직임을 '일부'가 아닌 '일제히' 보여줘서 국고가 바닥나는 소리를 좀 들려주고 싶습니다
Commented by 우키스 at 2011/03/16 21:37
스팀도 불안합니다. 게등위가 스팀의 한글화에 딴지걸며 심의건으로 조사중입니다. 얼마 안 있어 스팀 서비스가 차단되는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스팀의 게임은 한글화도 아니고 단지 사이트만 한글화인데도요...
Commented by 미스트 at 2011/03/17 05:20
근데 무슨 근거로 스팀 서비스를 차단할 수 있죠....? ;;;
Commented by yth at 2011/03/16 20:39
애매하네요.... 예전에 오게임이 들어왔던 초창기에 심의 안 거친 게임이라고 국가에서 막은 전적이 있지 않나요;
게임 심사같은 경우엔 국내에 서비스할 목적의 모든 게임이라고 알고 있어요. 그러니까 한글 페이지가 지나치게 자세하게 되어있으면 한국 서비스를 목적으으로 한다고 해서 어떻게든 뭐라도 거둬갈 것 같네요.
아무튼 한국에서 먹고 살려면 공무원말고는 할게 없는 듯 ㄱ-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40
물론 현실적인 어려움이 한 두개가 아니긴 하겠지만, 정말로 담당자 몇명이 붙어 프로젝트팀을 꾸리고 시스템의 헛점을 분석한다면 못할 일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아무도 안 하려고 한다는 거겠지만요 ㅜㅠ
Commented by yth at 2011/03/16 20:48
아예 신생팀이거나 N모사라던가 N모사 같은 좀 큰 곳에서 작정하고 덤비지 않는 이상은ㅠㅠㅠㅠㅠㅠ 아무튼 씹덕을 자처하고 있고 한때 게임산업에 꿈을 지녔던 입장으로서 가면 갈수록 입맛이 씁쓸해지네요. 이러면서 왜 우리나라는 닌텐도 같은거 안나오냐고 입만 씨부리는 윗대가리들이 정말 싫습니다. 이건 뭐 씨도 심지 않고 조리된 요리를 바라는 꼴이니-_-;
Commented by Nine One at 2011/03/16 20:40
더 좋은 방법이 있죠. 본사를 룩셈부르크라든가 오스트리아 같은 곳으로 옮깁니다. 대신 거기에는 방한칸에 간판만 건 유령 본사. 그러나 룩셈부르크 법으로는 그것도 세금만 내면 어엿한 본사죠.

순식간에 내 회사는 외국계 회사로 둔갑하는 겁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41
네. 제가 위에 쓴 얘기가 그 얘깁니다. 해외에는 법인 그 자체와 최소의 관리 인원(게임과는 상관없는 법인체 관리 인원)만 존재하면 됩니다. 물론 매출은 모두 그 유령 회사로...
Commented by yuro at 2011/03/16 20:43
얼마나 게임쪽이 만만하면 이런 짓을 하는 건지...
게임도 만화처럼 훅하고 말아먹어버릴 심산인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44
사실 만화나 애니는 소위 '대박친' 적이 없어서 그 산업 자체가 끝장나도 국가 입장에선 아쉬울 게 없었지만....

게임이 등을 돌리면 국가 세수 측면에서도 꽤 영향이 있을 거 같아서 한 번 '궐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국가의 높으신 분들보다는 게임회사 사장님들이 더 머리가 좋을 거라고 저는 확신하거든요
Commented by ㅁㅁ at 2011/03/16 20:46
스팀이 진리라던데 스팀에 대해 설명해 주실분 없나요?

보통 오프라인에서 CD를 사서 플레이만 한터라 잘 모르겠네요.

비자카드 꼭 있어야 하나...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52
ㅎㅎ 저도 스팀은 써본 적이 없어서....
Commented by 靑山 at 2011/03/16 20:47
https://twitter.com/#!/Valve_Korea/status/47451634388844544
스팀은 대안이 될수 없습니다..
이미 홈프론트에 심의를 안줘서 한국구매자들은 일괄 환불 처리를 당해버렸거든요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52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군요. 진짜 일주일 정도 시간 주고 이걸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하면 온갖 법률을 다 뒤져서 답을 내놓을 텐데 말이죠 ㅎㅎ
Commented by m1a1carbine at 2011/03/17 13:37
스팀이 한국에 서버를 두고 영업을 하고 있다는게 문제의 원인중 하나입니다. 밸브사가 스팀 서버를 한국에 두고 판매서비스를 하고 있는 이상 관리대상이 될수는 있죠.
간단하게 보자면 스팀의 한국 서버를 철수시켜버리면 됩니다. 이러면 더이상 한국에서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대신 일본에 서버를 증설하는 방안도 고려해 봐야겠죠.
사실 이렇게 된다면 좀 다운속도가 느려지고 한글화는 기대할수 없겠지만 한국 법망 밖에서 활동할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그저 해외에 송금했을 뿐이고 해외 법인망에서 게임을 다운받은 게 되기 때문이죠. 한국 법의 강제력이 적용되지 못하는 결과가 나올수도 있는겁니다
Commented at 2011/03/16 20:5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0:53
흐지부지 된다면 그걸로 ㅇㅋ지만 만약 진짜로 이딴 짓을 시작한다면 게임 업계도 당하고만 있어선 안 되겠죠
Commented by 샤유 at 2011/03/16 21:08
진심 화납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09
저도 진심 화나서 방치 중인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_-
Commented by 킹오파 at 2011/03/16 21:09
근데 정작 심의 안해주면 한국 서비스를 할수가.... 개인적으로 게임 업계가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해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에는 동감하지만 정부가 세금 걷으면 그걸 제대로 쓸까요?

당장 담배세 걷어다가 다른 용도로 쓰는 정부가..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10
한국 서비스가 아닌 '한글로 만들어진 해외 사이트'라는 형태로 미는 겁니다. 물론 말은 간단하지만 넘어야 할 벽은 많겠지요-_- 하지만 정말로 정부가 이딴 식으로 나온다면 시도해 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오즈라엘 at 2011/03/16 21:17
천재십니다 ㅎ 게임 업계가 한국을 모두 떠나야 정신을 차리지요 OTL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26
현실적인 문제로 실현 불가능이겠지만 진심으로 저 꼴뚜기들을 엿먹이고 싶다...라는 마음입니다 ㅜㅠ
Commented by 靑山 at 2011/03/16 21:23
http://stoo.asiae.co.kr/news/stview.htm?idxno=2010090609331756394

안내 페이지 및 결제 서비스를 한글화 과정을 거쳐서 제공하면 무조건 국내 심의 대상입니다(...) 얄짤 없음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25
전 국민을 토익 900점으로 만드는 수밖에 없겠군요 ㅋㅋㅋㅋ
Commented at 2011/03/16 21:2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32
우와 전문 지식에 기반한 조언 감사합니다>_<

이 정도면 진짜 해 볼만하겠군요.

저는 이기적인 시스템을 만든 자들을 그 시스템을 이용해서 엿먹이는 걸 너무 좋아하는데, 정말로 질러야 할 때가 오면 참고하겠습니다 ㅜ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척 키스 at 2011/03/16 21:29
N모사가 일본에서 상장 하는게 다 이유가 있었군요.(먼산)
소맥은 선견지명을 가졌던 걸까요.(캡파가 개발외주하는 물건이라 매출이 아니라 배당금 수익으로 잡히거든요.)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33
그쪽은 한국 유저가 아닌 해외 유저에게서 돈을 벌고 있는 거라 조금 케이스가 다르긴 합니다만 ㅎㅎㅎ
(아 물론 캡파는 국내 서비스를 의미하는 거겠지만요)

국내 유저에게 버는 돈에서 세금을 못 걷는 국면에 처해야 정신을 차릴 거 같아요 높으신 분들은
Commented by 킹오파 at 2011/03/16 21:29
문제는 게임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서 영어 잘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아 물론 게임 대사 및 스토리를 자세히 알고 싶어서 영어, 일어 공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런 분들보다 영어? 그런거 몰라... 그냥 즐겨!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텐데...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34
물론 영어 드립은 농담입니다 ㅎㅎ

어떻게든 저 법률의 헛점을 노려 방법을 찾고 싶은 심정이네요
Commented by narue at 2011/03/16 21:37
어르신들은 영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게이머들은 한글화 안해주면 징징이니(응?)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41
그날이 오면2도 아니고, 한국 게임인데 영어 자막이라면 분노할 만하죠 ㅎㅎ
Commented by 크라켄 at 2011/03/16 21:43
그런데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요
이번에 나온 소리가 실현이 가능한 소리인가요?
아무리 그래도 너무 터무니 없는 소리라
그냥 들어가지 않을런지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44
저도 말 같잖은 소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정말로 운하를 파고 있는 국가라 방심할 수가 없습니다 -ㅁ-;
Commented at 2011/03/16 21:4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1:51
네 ㅎㅎ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저도 정 '한글'이 장벽이 된다면 저런 방법도 있지 않을까 망상해 봤는데 보다 구체적이시군요>_<

...정말로 이런 방법을 써야 할 날이 온다면 그게 더 비극입니다만 ㅜㅠ
Commented by Earthy at 2011/03/16 21:54
뭐, 저희 회사 모바일 게임팀에서 바로 어제 신작 게임이 나왔지만...
심의네 뭐네 이딴 거 안 받았습니다..
iOS용으로 만들어서 해외 스토어에만 싹 등록했거든요.
국내 사정이 워낙 개판이라 해외에서 출시할 수 있으면 해외로 나가는 게 상책.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3:10
그런 식으로 한글로 된 서비스가 한국 정부의 터치를 받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여러 가지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ㅅ'
Commented by 飛影 at 2011/03/16 22:08
왠지 국가가 나서서 게임산업에 지원을 퍼부어도 모자랄 지경인 것 같은데..
반대로 가고 있으니..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3:11
국가가 아니라 높으신 분의 개인적인 배를 채워주면 지원을 해 줄 겁니다.

이 구조가 게임 산업의 사업가들의 스타일과는 맞지 않으니까요.
Commented by 세지 at 2011/03/16 22:18
국가경쟁력을 올리기위한
전국민 외국어 실력 향상중 한가지 방법이었군요.
높으신분들의 큰 뜻은 우리같은 우민들은 이해하기 힘들죠.

한국에서 게임을 만들기도 사서 이용하기도
점점 힘들어지겠네요.

N사가 나선다고 해도
야구단 창단때도 얕보였듯이
정부가 콧방귀 낄거 같네요 -_-ㅋ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3:11
여론이나 감정적인 대응은 아무런 것을 변화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저는 국가의 시스템의 헛점을 노린 실질적인 반항으로 대응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ㅅ'
Commented by shift at 2011/03/16 22:28
어쩌면 가능할꺼 같다는 느낌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3:12
저대로는 불가능하겠지만 정말로 진지하게 방법을 찾으면 답이 있을 겁니다 ㅎㅎㅎ
Commented by Frigate at 2011/03/16 22:49
만화와 같은길을 가는거죠. 그쪽 부서 사람들은 과거 YWCA아줌마들이 대거 이동한 모양이네요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3:12
만화보다는 국고에 주는 타격이 클 거라고 생각합니다 :)
하여튼 저 아줌마들은 ㅜㅠ
Commented by 산왕 at 2011/03/16 22:51
처음부터 밥숟가락 얹으려는 거라는 거야 뻔했지만 이렇게 노골적으로 나올 줄은 몰랐습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3:13
일단은 노골적인 말 뿐이니까 무시해도 될 거 같지만, 정말로 정책화한다면 이쪽에서는 정책을 엿먹이는 논리적인 방법을 검토해 봐야겠지요. 그땐 정말로 제안서를 써서 찌라시로 만들어서 삼성 역삼 강남 빌딩에 뿌리고 다닐랍니다(...)
Commented by 원심무형류 at 2011/03/16 23:09
후우;; 당장에 추진하고 싶네요..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6 23:13
큰 기업들이 해 줘야 되는 게 현실적인 장벽이죠 :)
Commented by 카큔 at 2011/03/16 23:18
이딴 개소리 논리라면 일단 모든 범죄의 근원인 주류업계부터 돈을 받아야 맞겠죠?

어디 주류업계에도 돈 내놓으라고 해보시지. 여성부!
Commented by 킹오파 at 2011/03/17 00:47
이미 술은 원가보다 세금이 더 비쌈.. 담배와 마찬가지죠.
Commented by 국사무쌍 at 2011/03/17 00:48
마지레스지만 주류업계는 주세 냅니다[...]
Commented by 카큔 at 2011/03/17 01:02
주세 냅니다만 매출 10%를 기금 내라고는 안합니다. 알콜중독센터를 세금으로 운용하는 것과 기업에게 기금 내라고 해서 운용하는 건 다른 겁니다.
Commented by eigen at 2011/03/16 23:22
정부가 게임회사 규제하는건 조폭이 유흥업소 보호비 받는거와 같다고 봅니다. 개목걸이 채우고 돈 좀 뜯어보자하는 심보에서 나온 발상이죠.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0:23
국경 속에 속박되어야 하는 사업은 더러워도 따를 수밖에 없다고 어느 정도 체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특히 온라인 게임이라면 이야기가 다르다는 걸 보여주고 싶습니다 ㅜㅠ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11/03/17 00:02
국내에서 게임을 제작한 다음에 외국에서 발매하고 그걸 다시 국내로 역수입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만 같군요. 솔까말 여자는 정치나 국정에 관여 안 했으면 좋겠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0:24
....뭐 저는 여자라서가 아니라 그냥 쟤들이 꼴뚜기라 저런 헛소리를 하는 거라고 생각하지만요--;
Commented by 스펙터 at 2011/03/17 00:47
확실히 저건 정책이라는 이름을 업은 깡패짓이군요. ...자릿세 뜯는게 오히려 양심적으로 보일 정도라니.-_-;;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0:27
그러니까 자리를 옮기자는 거죠 :)
Commented by 액시움 at 2011/03/17 00:48
한글화 페이지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면 법에 걸리니 크라이시스 워헤드처럼 게임 서비스와 결제 웹페이지에 대한 아마추어 한글화를 게임 업체가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0:27
어떻게 해서든 저항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게 제 심정이죠 네
Commented by 겨울의심장 at 2011/03/17 01:36
어차피 국사를 영어로 가르쳐야한다는데 게임이 영어라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0:28
좋네요. 교육 효과도 있고 일석이조
Commented by 더버기 at 2011/03/17 01:57
진짜 n사나 N사가 한번만 실행해주면 재미있는 현실이 될텐데 말입니다...

게임 업계 일하는 사람으로 저런거 진짜 맘에 안드네요 -_-..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0:28
저 법안이 정말로 통과되면다면 진지하게 제안서 써서 인맥을 총동원해 한 번 선동해 보려고요(...) 믿져야 본전
Commented by Saga at 2011/03/17 02:45
그러다 혹시 연구원이나 과학자들한테 그러는 것처럼, 개발자도 등록제 시행하고 해외 이민 & 취업 금지시키는 건 아닌지... 아시다시피 이놈의 나라가 나라다 보니 이런 걱정까지 듭니다 ㅡㅜ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1:00
위의 플랜대로 가면 개발자들은 그냥 '해외 법인의 외주인' 한국 업체에서 일하면 됩니다...만 이 정부는 뭘 할지 방심할 수 없긴 하죠 네-_-
Commented by ARX08 at 2011/03/17 04:44
1) "게임 팔아서 떼돈버는 회사들" 그런거 없스빈다 (전산학과 학생으로서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꺼이꺼이)
2) 게임 사이트를 막아버리는 상황이 글쓴이 생각만큼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이미 특정 "유해 사이트"의 접속을 막아놓은 상태 입니다. 현시점으로는 이 사이트들은 대다수 북한/음란물 사이트 이지만, 그 폭이 넓어지는건 그렇게 어렵지 않지요
3) 스타크래프트 저작권 사태를 보면 한국 정부가 FTA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이지요 (휴지조각으로 보고 있습니다)
4) 두 N으로 시작하는 회사들은 이미 미주에 지점이 있으니, 결제 방법만 바꾸면 됩니다. 죽어나는 건 중소기업이지요.
5) 애초에 게임을 마약과 동일하게 보는 부서로부터 뭘 바라십니까? =_=;;
Commented by 미스트 at 2011/03/17 05:22
웹서핑 할 때 프록시는 필수인 그런 세상이 되어가는지도. =ㅅ=;;;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1:02
떼돈의 기준이 다를지 몰라도, 분명 있긴 합니다. 몇 개 안 돼서 문제지만-_-

안 그러면 여가부가 저런 드립을 때릴 일도 없겠죠. 뭐 건져먹을 게 있어야 시비를 거는 거니까요....

말씀하신대로 해외 법인 세우기 빡센 중소기업을 위한 전문 컨설턴트 회사가 있으면 좋겠네요 정말로
Commented by 한비 at 2011/03/17 07:52
일본에 상장하는 N모사는 이미 모 기업이 일본법인이지요. 여가부 날뛰기 전부터 규제의 조짐은 보였는데 게임계의 대응이 안일하긴 했어요.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1:04
여론 형성 같은 감정적인 대응으로는 꿈쩍도 안 할 애들이니 결국 지르지 않았을까요 --;
Commented by sage at 2011/03/17 19:47
중독을 치료하기 보다는 게임을 문학으로 보는 안목이 없는 아이들에게 그 안목을 키워주는게 더욱 효과적인 방안이 될텐데 아쉽네요;;
Commented by 사보텐 at 2011/03/19 01:04
거기까지 사고를 할 수 있는 생명체가 내놓은 안이 아니죠 이번 드립은.... 그냥 병신-_-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